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학부(과)소개

홈으로 이동 학부(과)소개학부(과)소개

21세기를 주도할
국제통상전문가를 육성한다.

학부안내

1990년대 중반 WTO가 출범한 이래, 세계경제는 단일시장체제 및 무한 경쟁체제로 진입하게 되었다. 또한 최근 급속한 IT산업의 발전은 세계 시장의 단일화 및 글로벌화를 위한 기술적 기반을 제공함으로써 기업 간 무한 경쟁체제는 더욱 심화되고 보편화되었으며 FTA, TPP, RCEP등 다양한 경제협력체간 경쟁도 더욱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대외무역의존도가 특히 높은 한국경제는 글로벌 무한경쟁체제 하에서 과거와 같은 장기적인 발전을 지속하기 위해서는 그 어느 때보다 전문인력 양성이 시급하다.

국제통상학부는 글로벌 무한경쟁체제 하에서 글로벌 전문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전문인력을 양성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고, 이를 위해 요구되는 다양한 이론적, 실무적 토대를 제공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통상전문인력이 갖추어야 할 국제경제감각을 제고하기 위하여 국제경제, 국제금융 및 국제경영 분야의 강의를 개설하고 있고, 수출강국으로의 재도약을 위해 요구되는 무역실무지식의 함양을 위해 무역계약, 무역결제, 무역중재 분야의 강의를 개설하고 있다. 또한 최근 탈탄소, 디지털 기술혁신의 세계 기조의 변화에 맞춰 운송 및 물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 국제물류 관련 전공 교과목을 개설하고 있으며, 글로벌 리더로서의 역량을 위해 무역영어, 무역일본어 등 어학능력 제고를 위한 과목과 디지털무역 확산이라는 최근 실무 추이를 반영하여 전자무역, B2C 전자상거래 등 전자무역화와 관련된 교과목을 구성하고 있다.

교육목적 및 목표 : 21세기를 주도할 국제통상전문가 및 국제물류전문가를 육성한다.

국제통상학부는 세계화, 전문화, 정보화 시대에 필요한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이를위해 국제통상학부는 국제통상전문가, 국제지역전문가, 국제물류전문가의 양성을 위해 국제통상과 국제물류의 이론 및 실무에 대한 폭넓고 깊이 있는 지식을 제공한다. 또한 시대를 앞서나아가는 인재육성을 위해 외국어를 비롯한 정보, 디지털, 환경과 같이 사회가 지속적으로 필요로 하는 혁신 분야에 대한 추가적인 교육을 진행하고자 한다.

교육목표의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01국제통상과 관련된 이론적 체계를 제공하고 급변하는 국제통상환경에 대한 이해와 실무적응력을 경비한 글로벌형 인재로서의 국제지역전문가를 양성한다
  2. 02무역실무교육을 강화하고 국내의 유관기관, 산업체(수출・입 기업), 금융업, 연구소와의 협동학습체제를 강화하며, 관련 기관으로의 현장실습교육을 통하여 실무형 국제통상전문가를 양성한다.
  3. 03글로벌(해양)물류산업의 지속적 성장이 예상되는 국제물류분야로의 진출을 위해 문제해결능력과 협업능력을 경비한 국제물류전문가를 양성한다.
  4. 04많은 국가들이 집중적으로 투자하고 있는 디지털무역, 녹색무역 그리고 무역장벽등 새로운 환경변화에 대한 적응 및 대응이 가능한 창의적이고 적극적인 인재를 양성한다.

졸업 후 진로

  • 전공관련 기업으로의 취업
    각 기업의 해외영업 분야 및 전문 무역 관련 기업 취업, 전문물류기업 및 forwarding기업 취업, 은행 및 증권사 등 금융기관 취업
  • 대학원 진학 (모집단위 관련 가능한 대학원 진학)
    무역, 국제통상, 물류 관련 국내·외 대학원 진학
최근 업데이트 일시 : 2021/06/23 17:29:53